- 사업기간 2021년 ~ 2030년
- 사업규모 L=198.8km 단선전철
- 총사업비 4조 5,158억원(국비)
- 위 치서대구-고령-합천(해인사)-거창-함양-장수-남원-순창-담양-광주-광주송정
- 시행주체국토교통부 / 국가철도공단
- 설계속도200∼250km (1시간대 소요)
20년간의 노력 끝에 얻은 값진 결실! 대구-광주 1시간대 달빛고속철도
동서화합 20년 숙원, 대구-광주 달빛고속철도 국가계획 확정!
'대구~광주 달빛고속철도' 건설 노력이 시작된 지 20여 년 만에 '국가계획 반영' 이라는 중요한 관문을 통과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달빛내륙철도는
광주와 대구를 1시간대로 잇는
198.8㎞의 고속철도로 4조5158억원이 소요되는 사업입니다.
대구, 경북(고령), 경남(합천(해인사), 거창, 함양), 전북(장수, 남원, 순창), 전남(담양), 광주 등
6개 광역지자체 10개 지자체를 경유하는 철도건설사업으로, 이 지역 거주 인구만 1,700만명에 이릅니다.
2021년 7월 국토교통부의 고시를 거쳐 공식 확정되고,
향후 예비타당성 조사, 예산 확보, 설계 및 시공 등 후속 절차를 밟게 됩니다.
달빛고속철도는 대한민국 역사를 새로 쓸 것입니다.
역사적 사업이 조기 착수될 수 있도록 달빛고속철도 건설을 앞당겨
2038년 대구-광주 하계아시안게임 공동유치와 영·호남 상생발전, 국민통합, 국가발전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달빛내륙철도 노선도
남북 위주의 철도망에서 벗어나 영·호남 동서축 철도 건설을 통해
기존 철도망과 순환 연계하는 국가철도 네트워크 구축
수도권 지향의 경제구조 탈피하고 지역발전을 통한 ‘新남부경제권’ 활성화
경제성보다 ‘정책성 및 지역균형발전’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1천7백만 영호남 시도민의 염원’을 반영한 동서철도 건설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
철도 고속화 소외지역의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 도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