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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업기간 2021년 ~ 2030년
  • 사업규모 L=198.8km 단선전철
  • 총사업비 45,158억원(국비)
  • 위 치서대구-고령-합천(해인사)-거창-함양-장수-남원-순창-담양-광주-광주송정
  • 시행주체국토교통부 / 국가철도공단
  • 설계속도200∼250km (1시간대 소요)
  •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가검토’ 사업 지정 추진기간 ‘16.6.
  • 달빛고속철도 건설 공동 연구용역(대구·광주공동)
    ※ 한국교통연구원, 4조1,672억원, 250km(단선전철,4량/편성), 11개역(일18회)
    추진기간 ’18.7.~’20.12.
  • 대구~광주 철도건설 사전타당성조사 용역(국토부)
    ※ ㈜선구엔지니어링·아주대학교, 4조6,608억원, 250km(단선 전철), 13개역
    추진기간 ’19.6.~20.4.(10개월)
  •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수립연구용역(국토부,한국교통연구원) 추진기간 ’19.8.~’21.5.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제출(시→국토부) 추진기간 ’19.10.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공청회개최(온라인) 추진기간 ’21.4.22.
  •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으로 추진 확정 추진기간 ’21.6.29.
  • 제4차국가철도망구축계획 확정·고시 추진기간 ’21.7.5.

남북 위주의 철도망에서 벗어나 영·호남 동서축 철도 건설을 통해
기존 철도망과 순환 연계하는 국가철도 네트워크 구축

  • 노선을 경유하는 직·간접영향권 970만명 거주
  • 경부선, 중앙선, 동해선, 호남선, 전라선 및 장기적으로 남부내륙선, 경전선과 연계

수도권 지향의 경제구조 탈피하고 지역발전을 통한 ‘新남부경제권’ 활성화

  • 72,965억원
    생산유발효과
  • 38,676
    고용유발효과
  • 22,834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 영·호남 지역이 주된 축이 되어 동남권, 대경권, 호남권을 연결한 ‘남부경제권’ 활성화
  • 대구 및 광주, 울산 부산까지 지역 산업 연계 구축을 통해 상호 보완적인 경제 상생 도모

경제성보다 ‘정책성 및 지역균형발전’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1천7백만 영호남 시도민의 염원’을 반영한 동서철도 건설로 국가균형발전에 기여

철도 고속화 소외지역의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역 균형발전 도모

< 달빛고속철도 경유 지자체의 지역낙후도 순위 낮음 >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
    지자체→국토교통부
    2022년 상반기
  •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기획재정부
    2022년 하반기
  • 예비타당성조사
    시행 및 통과
    기획재정부
    2023년 하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