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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 효과

구분, 건설단계, 종전부지개발사업(5년),이전사업(6년), 민항시설(6년),지원사업(6년),주둔단계(30년), 군공항주둔,민항운영
구분 건설 단계 주둔 단계(30년)
종전부지
개발사업(5년)
이전사업
(6년)
민항시설
(6년)
지원사업
(6년)
군공항주둔 민항운영
생산유발(억원)
129,527
7,710 69,851 3,048 1,931 36,151 10,836
부가가치유발(억원)
54,928
2,772 24,816 1,083 669 19,852 5,736
취업유발(명)
121,397
5,958 49,619 2,165 1,393 49,228 13,034

※ 해당 파급효과 분석은 실제 사업비 투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주둔단계에서 군공항, 민간공항으로 이어지는 파급효과로 군공항은 예산사업 지출, 지방재정, 소비지출에 영향을 주고, 민간공항은 항공운송보조사업, 임대사업, 소비지출에 영향을 미침 주둔단계에서 군공항, 민간공항으로 이어지는 파급효과로 군공항은 예산사업 지출, 지방재정, 소비지출에 영향을 주고, 민간공항은 항공운송보조사업, 임대사업, 소비지출에 영향을 미침

이전지역에 미치는 사회적 파급효과

  • 지역경제활성화 : 주둔부대의 물자 및 서비스 조달, 소비활성화
  • 문화·공공시설 확대, 치안강화, 세수증가
  • 대구·경북 광역공동체의 핵심적 역할
    • 대구·경북의 주요 도시로부터 공항까지 접근하는 도로, 철도 등 교통망 확충
    • 인적·물적 교류 관문 역할 수행으로 지역활성화(의료, 관광 등) 효과 기대
통합신공항의 사회적 파급효과로 안동(유교문화), 김천(혁신도시), 구미(IT 산업), 포항(철강산업), 경주(관광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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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 이전에 따른 지역사회 변화를 나타내는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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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수정일 2024.02.27
담당부서
공항정책관
담당자
이병권
전화번호
053-803-6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