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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소통·참여

  1. 민원·소통·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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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이행기준

시민을 맞이 하는 우리의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방문하시는 민원인의 불편이 없도록 시청 1층 안내데스크에 안내 도우미 1명을 배치하고, 현관로비 및 엘리베이터 내부에 실ㆍ과별 안내표지판을 설치하여 원하는 부서를 1분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및 여권발급을 신속ㆍ공정·친절·적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동인청사 1층에 종합민원실을, 산격청사에 행복민원실을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부서별 담당자를 10초 이내에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의 사진ㆍ성명ㆍ담당업무가 표시된「직원배치도」를, 사무실 내에는 팀별 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
    • 방문하시는 민원인을 맞이할 때는 3초 이내에 웃는 얼굴로 “안녕하십니까? 저는 ○○○업무담당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응대하고, 다른 업무 처리 중일 때에는 3분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응대하며, 전화 통화 중에 방문하시면 잠시 기다려 달라는 양해를 구하고 통화하며, 부득이 통화가 길어지는 경우에도 가급적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신청을 하실 경우 민원서류에 접수자, 담당직원 성명, 전화번호와 처리기한을 알려드리며,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없는 경우 담당자와 대기시간을 알려주거나 다른 직원이 즉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약자, 장애인 등 몸이 불편하신 분이 방문하실 경우 다른 민원인에게 미리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하여 드리겠으며, 동인청사 및 산격청사 1층에 보청기, 돋보기 및 휠체어를 항시 비치하겠습니다.
    • 민원인께서 업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안녕히 가십시오 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라고 정중히 인사드리겠습니다.
    • 시청 동인청사 부설주차장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유료로 운영하며, 주차요금은 주차 후 30분은1,000원, 30분 초과 시 10분마다 500원, 1일 최대 10,000원을 받습니다.
      • 그러나 시청에 오시는 민원인 차량은 1시간 주차요금을 면제해 드리고 그 외, 성실납세증을 부착한 경우 및 우수자원봉사자증을 소지한 사람 (자원봉사활동을 위하여 주차한 사실이 확인된 경우 4시간 이내)에 대하여는 주차요금을 면제해 드리고,
      • 장애인 차량 또는 장애인이 동승한 차량, 국가유공자 차량 및 병역명문가증을 소지한 사람은 2시간 면제(1일 1회)하고 초과시간에 대하여 요금의 50%를 할인해 드리고,
      • 경형자동차(1,000CC 미만), 친환경자동차(표지부착 차량) 또는 저공해자동차(표지부착 차량)는 요금의 60%를, 승용차 요일제 참여차량, 대구 아이조아카드 소지차량, 대구 자원봉사통장 소지차량, 육안으로 식별 가능하거나 임산부 수첩을 소지한 임산부 탑승차량은 주차요금을 50% 감면해 드리겠습니다.
      • 시청 산격청사 내의 주차장은 무료로 운영됩니다. 주차질서 확립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이전에 “안녕하십니까?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밝은 목소리로 인사하며, 문의사항은 친절히 응대하고 마칠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000과 000였습니다” 라고 끝인사를 하고 민원인 전화종료 후 끊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는 경우 통화내용을 메모하여 전달하고 민원인에게 미리 담당 직원의 성명과 전화번호를 알려드리며 1시간 이내에 담당자가 전화를 드리도록 하여 민원인께서 다시 전화하시는 불편함이 없도록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편, 인터넷, 팩스 등으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우편이나 팩스로 민원 접수시 신속하게 접수하여 민원처리가 지연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넷으로 편리하게 민원을 신청하실 수 있도록 대구시 전자민원 창구 두드리소(https://dudeuriso.daegu.go.kr)를 운영하겠습니다.

시민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 시정의 기본통계, 행정조직 현황, 주요정책 등의 각종 정보는 대구광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정기적으로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두드리소(https://dudeuriso.daegu.go.kr)에 신청한 민원 및 방문, 우편, FAX 등으로 신청하시는 민원에 대하여 접수ㆍ진행ㆍ처리 결과를 고객이 원하시면 SMS, E-mail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 홈페이지(www.daegu.go.kr)의 "민원·소통·참여→민원안내→정부24"에서 각종 민원신청, 열람 등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24에서는 약 9만여 건의 서비스가 (정부서비스 약 8만5천건, 민원 서비스 약 5천건) 제공되고 있으며, 주민등록표 등(초)본 등 약 1,000여종 생활민원에 대한 인터넷 열람 및 발급 서비스 제공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및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겠으며, 청구가 있을 시 10일 이내에 공개여부를 결정하여 통지하고, 공개 대상으로 결정된 정보는 신속히 공개하겠습니다.
    - 접수방법 : 방문, 우편, 팩스(053-220-9080)
    인터넷(시 홈페이지→정보공개→행정정보공개-정보공개청구)
    - 문의사항 : 기록관리실 ☎ 803-2791
  • 전 직원은 공공기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을 준수함으로써 시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시민이 아래와 같은 사항으로 불만족을 느꼈을 때에는 즉시 담당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거주지에 따라 10,000원 ~ 30,000원 상당의 현금 또는 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1회 방문 민원에 대해 두 번 이상 방문 하신 경우
    - 요구하신 민원서류가 신청내용과 상이하게 발급되어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 서비스 이행기준을 담당 공무원이 이행하지 않은 경우
  • 민원업무 처리시 또는 전화 통화시 담당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불편을 느끼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에게 주의, 친절교육을 시키겠습니다.
    - 접수방법 : 방문, 우편, 전화, 인터넷
       전화 : (국번없이) 120
       인터넷 : 시 홈페이지 → 민원·소통·참여 → 두드리소
  • 더 나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 2회 이상 민원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전문교육기관에 의뢰하여 체계적인 시민만족행정 서비스 교육을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시민만족도 조사

  • 시민만족도 조사를 연 1회이상 실시하여 우수부서는 포상하고 부진부서에 대하여는 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겠습니다.
  • 시민만족도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분야는즉시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의견 및 불편사항 연락하실 곳

대구광역시 홈페이지(www.daegu.go.kr) → 민원·소통·참여 → 두드리소

  • 분야별 담당부서
    분야별 담당부서의 전화번호와 fax번호
    분야별 담당부서(기관) 전화번호 (fax)
    대구시청 대표전화 (국번없이) 120
    민원행정 소통민원과 803-2892(803-2879)
    사회복지 복지정책과 803-3973(803-3959)
    어르신복지과 803-4131(803-4009)
    장애인복지과 803-3991(803-3059)
    폐기물 관리 자원순환과 803-4236(803-4229)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605-6960(582-6980)
    건축․주택 건축과 803-4620(803-4609)
    주택과 803-4610(803-4609)
    도시정비과 803-4640(803-4969)
    도시디자인과 803-3931(803-3719)
    광역협력담당관 803-6171(803-6049)
    교 통 교통정책과 803-4889(803-4739)
    버스운영과 803-4841(803-4839)
    택시물류과 803-3512(803-4879)
    세 무 세정담당관 803-2501(803-2499)
    보건정책 보건의료정책과 803-6290(803-4069)
    건강증진과 803-6288(803-4109)
    소 비 자 민생경제과 803-3225(220-3225)
    관 광 관광과 803-3881(803-3879)
    재난ㆍ재해 안전정책과 803-3136(803-3129)
    사회재난과 803-5961(803-5959)
    자연재난과 803-2652(803-2649)
    토지정보 토지정보과 803-4664(803-4659)
    소방행정 소방안전본부 350-4026(350-4019)
    공사안전 도시건설본부 803-8016(803-8019)
    차량등록 차량등록사업소 749-1012(749-1019)
    공 원 공원조성과 803-4360(803-4339)
    산림녹지과 803-4404(803-4349)
    도시공원관리부 803-7420(803-7429)
    팔공산자연공원 관리사무소 803-7090(803-7099)
    상수도 행정 상수도사업본부 670-2115(670-2229)
    보건환경연구원 보건환경연구원 760-1211(760-1333)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센터 803-7621(803-7683)
    농수산물도매시장 농수산물도매시장 803-7000(803-7019)
    종합복지회관 종합복지회관 803-7780(803-7789)
    수 목 원 수 목 원 803-7284(803-7279)
    여성회관 여성회관 803-7191(220-9520)
    동부여성문화회관 동부여성문화회관 605-3011(605-3099)
    농산유통 농산유통과 803-3441(803-3439)
    에너지 에너지산업과 803-5913(803-5909)
    위 생 위생정책과 803-4111(803-4959)
    환 경 기후환경정책과 803-3682(803-4179)
    수 질 수질개선과 803-4303(803-4279)
    안동댐상수원개발과 803-4295(803-5489)
    여성가족청소년 여성가족과 803-4025(803-4019)
    청소년과 803-5876(803-5879)
    출산보육과 803-5441(803-5449)
    회 계 회 계 과 803-3081(803-3069)
    신기술심사과 803-5391(803-5379)
    체육시설 체육시설관리사무소 803-8300(803-8309)
    시설안전관리 시설안전관리사업소 803-1563(803-1578)
    평생교육 교육협력정책관 803-6672(803-3179)

시민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모든 시민은 신속·공정·친절·적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민원을 제출 하신 분은 민원을 처리하는 담당자의 적법한 민원처리를 위한 요청에 협조 하셔야 하고, 행정기관에 부당한 요구를 하거나 다른 민원인에 대한 민원 처리를 지연시키는 등 공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관계규정에 의거 민원 접수가 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신청인의 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기재 하여야 합니다.
  • 동일 내용의 민원을 반복 제출하시는 것은 행정력 낭비를 가져올 수 있으니 자제하여 주시기 바라며, 3회 이상 반복민원은 민원처리법령에 따라 종결처리 할 수 있습니다.
  • 시민의견은 시정발전과 투명행정 구현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업무처리에서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을 적극 알려 주시어 다른 공무원의 본보기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시민 여러분의 칭찬이 저희에게는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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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수정일 2024.01.30
담당부서
소통민원과
담당자
이재하
전화번호
053-803-3029